loading

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김장김치보관법

    김장철이면 김치를 정성스럽게 담그고 많은 정성과 노력이 들어가는 만큼 맛있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맛있게 김치를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실온보관법

    김치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좋지않은 균은 없애고 좋은 유산균만을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잡균은 산소가 없이는 살 수 없으며 공기가 안 닿게 해 주면 안 좋은 균들은 다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맛이 금방 변질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공기와 접촉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유산균이 가장 많아지는 시기는 12주로 이때에는 김치가 가장 맛있는 때입니다.

     

    1. 공기와 접촉이 없는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2. 뚜껑을 자주 열지 않습니다.

    3. 큰 통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담지 않고 작은 통에 나눠서 넣어둡니다. 

    4. 음용비닐의 공기를 빼어 김치를 담은 후 용기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5. 김치가 잠길 정도로 국물을 넣어줍니다. 단 부풀어 오를 것을 대비해서 용기의 70-80%만 채우도록 합니다. 

    실온보관일

    김장 후 바로 냉장고에 넣어버리면 발효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익기 시작합니다. 실온에서 조금 익힌 후에 보관을 하면 더욱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햇볕은 받지 않게 주의하고 겨울에는 이틀정도, 여름에는 하루정도 놔둔 후 김치냉장고에 넣어두면 발효가 시작한 상태로 익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 최적의 온도

    김치가 가장 맛있게 익는 최적의 온도는 -1도~ 5도입니다. 냉장고가 없을 때에는 항아리를 땅에 묻어 김치를 보관했는데요, 그때의 땅 속 온도는 약 -1도 정도로 유지됩니다. 김치냉장고에서 보관할 때에도 영하 -1도에서 ~0도 정도로 유지해 주면 맛있는 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김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발효된 김치에서 생성된 유산균은 장을 깨끗하게 하고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맛있는 김치를 먹기 위해서는 담그는 것만큼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최적의 온도를 알고 보관하도록 합시다.

    반응형